안녕하세요!
이제 블랙프라이데이가 얼마 남지 않았죠?
블랙프라이데이, 그 다음에 이어지는 사이먼먼데이때 직구하기 위한 준비물 중 '개인통관고유부호'에 대해 알아보고,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확인해보겠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Personal Customs Clearance Code)란,
관세청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 개인물품 수입(직구) 신고 시에 주민등록번호 대신에 사용하는 13자리 부호를 이야기합니다.
이 개인통관고유부호는 2019년 6월 이전까지는 선택 기재 사항이었다가, 지금은 필수 기재 항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직구 신고 정확도를 강화하고, 성실한 신고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지 않았던 이전에는, 타인 명의를 도용해서 면세 적용받은 후에 국내에 재판매하는 사례가 많았다고 하네요.
따라서 '직구를 위해서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꼭 발급받아야' 합니다.
실제 직구 사이트(amazon, e-bay) 등과 해외 구매가 가능한 국내 마켓들(11st, g-market, auction)에서는 구입 단계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입력하게 되어 있으며, 입력하지 않으면 물품이 국내 통관 시 관세청에서 따로 문자(카톡)로 입력을 요청합니다.
그럼, 이런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어떻게 발급받아야 할까요?
다음과 같이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
①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 접속 (아래 링크 참조)
② 본인 인증 (공인인증서, 휴대폰 본인 인증 중 선택) ※ 회원가입 없이 발급받으려면, '휴대폰 인증' 선택
③ (휴대폰 본인 인증 선택의 경우) 신규 발급 버튼을 누르고, 본인 인증 수행
④ 발급 신청 화면에서 이름, 주소 등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 버튼 누르면 끝!
어렵지 않으시죠? 등록 후 조회해보시면, 'P'로 시작하는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평소 기록해두시는 메모장같은 곳에 적어두시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웬만한 판매 사이트들 대부분이 한 번 등록해놓으면, 재 입력을 요청하지는 않으니, 미리 입력해두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직구는 타이밍! 이니까요!
아마존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Account & List - Your Account - Manage saved IDs로 가셔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그럼 모두 원하시는 물건 득템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