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제품은 직구나 구매대행으로 구매할 수 있는 중국 내수 제품과 한국 정식 발매 제품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샤오미 제품의 원격 제어 어플인 미홈을 사용하려면 설정 변경이 필요합니다. 간단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샤오미, 어디서 샀니?"
여름에는 선풍기, 겨울에는 전기난로, 사계절 공기청정기로 많이 찾게 되는 샤오미(xiaomi) 제품인데요. 샤오미는 중국 브랜드로 두 가지 루트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판매하는 내수 제품을 직구하거나 구매 대행해서 구입하는 방법으로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거나 국내 오픈마켓이나 스마트 스토어에서 '해외배송' 적힌 제품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른 방법은 샤오미 공식 판매처에서 판매하는 정식 발매 제품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중국 내수 제품에 비해 전원 플러그 사용이 안전하고, A/S도 수월한 장점을 가집니다만, 가격이 조금 더 비싸죠.
물론 중국 내수 제품, 정식 발매 제품 모두 기능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샤오미의 IoT 어플인 미홈(Mi Home)을 통한 원격 제어도 모두 가능하구요. 다만 두 제품을 하나의 범주 안에서 함께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샤오미 미홈 설정 변경"
샤오미 미홈에 가입할 때에 사용자 인증을 받기 위해 지역을 '중국'으로 설정하게 되는데요. 이전 포스팅 링크드립니다.
이 때문에 사용자의 지역이 '중국'으로 반영이 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중국 내수 제품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만약 국내 정식 발매 제품을 등록하기 위해 제품 검색을 해보면 딱 맞는 제품명을 찾지 못할 수도 있는 데다, 비슷한 제품명으로 등록에 성공한다 하여도 실제로는 어플에 반영되지 않게 됩니다.
얼마 전 구매한 샤오미 스마트 선풍기 2 프로를 미홈에 등록하려는데, 우선 선풍기 제품 리스트에 본 제품이 없었고, 유사한 배터리 포함 제품으로 선택하여 등록했더니, 어플 메인에 나타나지 않더라구요.
해결 방법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미홈 메인 화면에서 우측 하단 프로필로 들어가서, 설정 - 지역에서 중국에서 대한민국으로 변경하고, 경고 팝업에 동의를 하고 나니 그제야 제품 리스트에 제품명이 나타났고, 제품 등록 후원 격 제어도 가능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사용자의 지역을 중국 내수 제품은 중국으로, 국내 정발 제품은 대한민국으로 설정해야 미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 내수 제품과 국내 정발 제품은 같은 미홈 어플을 사용하더라도 한 범주 안에서 함께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저는 샤오미 공기청정기는 중국 내수 제품, 선풍기는 정발 제품인데 요즘에는 선풍기 제어 빈도가 더 많아서 지역을 대한민국으로 설정해놓고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시기 확인할 때나 설정 변경하여 들어가 보려고 합니다.
알고 나면 간단한 해결 방법인데 몇 번을 등록하고 지우고를 반복했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혹시나 저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